//발아: 싹이 발생 또는 생장을 개시하는 현상.
수분
종자는 충분한 수분을 흡수하여야 껍질이 연하게 되어 발아를 돕고, 종자의 호흡 작용이 활발해진다.
종자에 수분이 흡수되면 효소가 활성화하여 씨젖이나 떡잎에 저장된 양분을 분해하여 씨눈에 공급하게 된다.
// 씨젖: 씨앗 속에 있어서 발아하기 위한 양분을 저장하고 있는 조직
// 씨눈: 식물의 씨앗 속에 있는 발생 초기의 어린 식물
온도
온도는 체내 물질이 화학적으로 반응을 하는 데 필요하다.
발아에 알맞은 온도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, 생육 온도보다 3~5도씨 정도 높은 것이 보통이다. 대체로 발아에 필요한 온도는 최저 온도 0~10도씨, 최적 온도 20~30도씨, 최고 온도 35~50도씨 정도이다.
온도의 변화가 있으면 발아가 더 잘 되는 것도 있다.(가지, 당근, 피튜니아 등)
산소
종자는 발아하기 시작하면 호흡 작용이 왕성해지므로 이때,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야 발아가 잘 이루어진다.
흙덮기를 두껍게 하거나, 물이 고이게 하면 산소가 부족해져서 발아가 나빠질 수 있다.
따라서 파종하는 흙에 공기 유통이 잘 되도록 모래질흙으로 얇게 덮은 다음 짚, 신문지 등으로 덮어 건조를 막아주는 것이 좋다.
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어린 뿌리의 생장이 나빠지고, 눈이 웃자라 연약하게 된다.
// 파종: 작물의 번식에 쓰이는 종자를 심는 것
빛
수분, 온도, 산소가 종자의 발아에 필수적인 조건이지만, 빛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발아에 영향을 준다.
종자에 따라 발아하는 데 빛이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고(호광성 종자: 담배, 상추, 우엉과 같은 광발아 종자), 광선이 오히려 발아를 억제하기도(혐광성 종자: 토마토, 오이, 호박, 파와 같은 암발아 종자) 한다.
벼, 보리, 옥수수, 귀리, 콩 등은 빛과 상관없이 싹이 잘 튼다.
빛을 필요로 하는 씨앗은 빛이 씨앗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얕게 심어야 하며, 빛을 싫어하는 씨앗은 빛이 들어오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깊이 심어야 한다.
종자의 발아 순서
물의 흡수(산소 흡수)
효소의 활성
씨눈의 생장 개시
껍질의 열림
어린 싹, 어린 뿌리의 출현